2 0 1 8 0 6 1 8
1 1 8 6 6
코골이 HOME > 코클리닉 > 코골이
코골이란?

코골이는 잠자리를 같이 하는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이 코를 골다 “컥~”하고 숨이 막혀서 한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갑자기 후~하고 숨을 몰아쉬는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렇게 숨이 멎는 상태가 10초 이상되면 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잠자는 도안 이러한 무호흡이 자주 나타나면 수면 무호흡증이라는 질병으로 간주하며, 위험한 합병증(심장병, 뇌경색, 고혈압호흡부전등)을 초래할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코는 왜 골게 되나요?
코를 고는 원인은 숨을 쉴 때 들이 마신 공기가 코와 목구멍을 거쳐서 폐로 들어가기 전까지 좁아진 어느 부위에서 저항을 받아 나는 소리입니다. 코, 목젖, 후두 이상 등으로 생길 수 있으며 대개의 경우 목구멍 속의 목젖과 주위 점막이 길게 늘어져서 늘어진 점막이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병원에 오자마자 검사도 하기 전에 코골이 레이져 수술을 해달라고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가 수술로 해결될 수 있는 경우도 많지만 수술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치료의 첫걸음은 체중조절이고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입니다.
그 다음은 잠잘 때 똑바로 누워서 자지 말고 옆으로 누워서 자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잠자기 전에는 코골이를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음주나 감기약, 진정제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노력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서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코골이 임플란트

노르웨이에서 최초로 개발된 치료법으로 장기간 육지를 떠나 해상 합숙 생활을 하는 선원들이 코골이가 하도 심해서 개발된 임플란트는 기존의 수술적 방법보다 시술이 간단하며, 출혈/부종이 거의 없으며 효과도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 수술을 꺼리거나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입안 연구개에 폴리에틸렌 임플란트를 삽입함으로서 늘어지고 탄력없는 목젖을 효과적으로 지지해 줌으로서 수면 중 생기는 무호흡과 코골이 증상을 줄여줍니다.
단점은 과체중이 심하거나 목이 굵고 편도 등이 큰 경우는 효과가 없으며 가격이 다소 비쌉니다.
“구강내 장치물(IntraOral device)”
“수면 중 턱이나 혀를 포함한 하인두가 목 뒷쪽으로 쳐짐을 방지해주는 구강 장치물로서 수면 중에만 착용하며 중등도의 무호흡증과 코골이를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나, 코골이 수술 후 보조적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특히 무턱이나 후향성 턱 구조가 있는 환자에게 많이 쓰입니다. 부피가 작고 휴대가 용이하여 여행 중에 사용하기가 편리하나 치아나 턱관절이 나쁜 사람의 경우는 담당 주치의와 잘 상의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구강내 장치물 사진


착용후사진삽입
코골이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코를 고는 원인은 숨을 쉴 때 들이 마신 공기가 코와 목구멍을 거쳐서 폐로 들어가기 전까지 좁아진 어느 부위에서 저항을 받아 나는 소리입니다. 코, 목젖, 후두 이상 등으로 생길 수 있으며 대개의 경우 목구멍 속의 목젖과 주위 점막이 길게 늘어져서 늘어진 점막이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좁아진 인두(목구멍)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1.양측에 위치한 편도선을 제거하고 좌우 폭을 넓게 확장시켜준다
2.비만, 음주, 흡연 및 나이가 증가하면서 늘어진 목젖과 연구개를 피판 수술을 통해서 원래의 위치로 당겨 올려준다.“
아이가 코를 골고 입으로 숨을 쉬는데 어떤 치료가 필요한가요?
어린이들이 코를 고는 가장 많은 원인은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입니다.
그 밖에 축농증이나 비염 등 코가 막혀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때문에 코를 고는 어린이는 수술로 완치할 수 있습니다.
소아 코골이

소아(1세-18세)때 생긴 코골이는 성인의 코골이와는 달리 일과성(한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검사 시 아데노이드/편도선의 비대증, 만성 비염 등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초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이 되면 편도/아데노이드가 작아지면서, 자연적으로 비강과 구강내의 호흡이 원할해지면서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성장할 때까지(초등학교) 증상이 좋아지지 않거나 코골이 증상과 함께 비염/부비동염(축농증), 삼출성 중이염, 수면중 무호흡증, 무호흡증으로 인한 성장 장애 등의 합병증이 생기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시기는 대략 5세 이후가 좋으며 어른들과는 달리 수술 후(특히 아데노이드 비대증인 경우) 회복기간이 짧고 수술후 합병증(출혈,인후통등)이 적습니다. 마취는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본 병원에서는 당일 입원하에 "분자 공명 수술기(Quantum)"로 지혈을 쉽게, 수술 시간을 최소로 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유동식의 식이 조절이 2-3일 정도 필요합니다. 소아 편도수술은 간단하면서도 코골이, 코막힘, 잦은 목감기(편도선염), 저체중(술후 밥을 잘 안먹는 애들인 경우 영양상태가 좋아집니다) 저성장등이 호전되는 일석 사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아 코골이의 원인 (빈도별로)
   편도및 아데노이드 비대
   비염/부비동염(축농증)
  기타(상기도염,열감기,코 안의 이물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