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0 1 8 0 9 2 2
1 2 0 9 8
 부비동염 HOME > 코클리닉 > 부비동염(축농증)
만성부비동염(축농증)
사람의 얼굴뼈 속에는 공기가 들어가야되는 빈공간(부비동)이 있는데 여기에 각종 질환으로 콧속분비물이 고여서 썩는 것을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어떤증상들이 생기나요?
우선 코가 막히고 누런 콧물이 나오고 냄새를 맡지 못하고, 목 뒤로 가래가 넘어가서 만성적으로 기침을 합니다.
또한 콧물이 귀로 들어가서 중이염의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 안구통과 치통, 그리고 얼굴전체에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어떤 검사를 하게되나요?
철조법, 코내시경 , X-ray로 축농증의 유무를 확인하며, 수술을 할 경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CT)과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합니다.
축농증이 있으면 머리가 나빠지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코안에 물혹이 있거나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구조적인 문제 (비중격 만곡, 비후성 비염)가 생긴 경우는 수술을 조기에 할 수도 있습니다.
축농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축농증은 약물치료로 가능하며 수술을 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15세가 넘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코안에 물혹이 있는 축농증은 수술로서만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축농증 수술은 재발이 많다던데요?
과거 잇몸으로 축농증 수술을 했던 시절에는 통증과 함께 재발율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내시경과 미세절삭기의 도입으로 환자의 통증은 줄면서 완치의 가능성은 많이 높아졌습니다.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아래측 그림과 같이 축농증으로 좁아져 있는 콧 속의 부위를 내시경을 이용하여 넓게 넓혀줌으로서 질병을 치유하게 됩니다.
수술시간은 40분 내외로 소요되며 다음날부터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